본문 바로가기

WebTip

[Tip] 맥(OSX) 서버 구축하기!

반응형



[ 맥 MAPM 설치하기 ]




MAPM이란?



 서버를 구성하는 주요 도구인 Apache, PHP, MySQL의 첫 글자를 따서 APM이라 하며, 보통은 OS에서 Apache, PHP, MySQL를 각각 설치해주어야 하는데 요즘에는 편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형태의 서버 구축 툴 입니다. APM에 Linux까지 넣어서 LAMP라고도 하고, Mac에서 활용하게 되면 MAPM 이라고 한다.  오늘은 MAPM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하려 합니다.


MAPM 사이트에서는 무료 버전과 유료인 프로 버전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에게는 많은 기능들이 필요한 유료버전보다는 간단하게 설치하고 테스트 해볼 수 있는 무료버전을 이용하여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MAPM 설치하기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에와 같이 다운로드가 보이는데 php 버전에 따른 다양하게 다운로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치를 끝마치면 위에와 같은 메세지가 나옵니다.





MAPM 설정하기








설치 완료 후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아래에서 먼저 Start Servers 버튼을 클릭하면 Open WebStart page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그럼 Open Webstart page 를 클릭하면 웹 페이지가 하나 뜨게 됩니다.

기본 디렉토리 : /Applications/MAMP/bin/MAMP/ || 설정 디렉토리 : /Applications/MAMP/conf/ )




여기서 Tools -> phpmyadmin 을 클릭하면 phpmyadmin 페이지가 나타나게 되며, 만일 해당 phpmyadmin 패스워드를 변경하고 싶을 시 아래와 같이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phpmyadmin 페이지에서 USERS -> ROOT유저 옆에 있는 EDIT 클릭 -> Change password 클릭 -> 패스워드 변경


 2. /Applications/MAMP/bin/phpMyAdmin/config.inc.php 들어간 후 -> $cfg['Servers'][$i]['user']          = 'root';      // MySQL user

$cfg['Servers'][$i]['password']      = 'root';          // MySQL password (only needed) -> 해당 부분에 변경한 패스워드 입력





MAPM 기타 설정하기







아이콘 클릭시 나타나는 창에서 설정창을 클릭하시면 MAPM 에 관련된 기타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게 기타 수정하실 부분은 수정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MAPM 으로 페이지 띄우기




위치 : MAMP / htdocs /


해당 위치에 index.html (index.php) 파일을 만드신 후 아래 페이지에서 MyWebsite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알아본 맥에서 MAPM을 설치하고 설정까지 해보는 단계였습니다.


웹을 직접적으로 만들어 보기 전 하나의 단계이자 윈도우에 APM을 설치하는 법은 많지만 맥에 APM을 설치하는 자료는 많이 없어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하는 포스팅이였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MAPM 설치 과정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